정보 - 마케팅 블로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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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2. 24. 10:23

"복잡한 개념 설명은 됐고, 

내 블로그는 모든 포스트가 블로그 검색 결과 3페이지에 나오는데 

다시 1페이지에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럼 어떻게 해야 이러한 부분이 해결될 수 있는지 이야기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은 검색 이용자의 만족도를 

기반으로 함은 여러 포스트에 걸쳐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만족도라는 것은 항상 고정된 것이 아닙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길고 자세한 글을 선호하기도 하고, 

짧지만 쉽고 간단한 글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구성은 어설프더라도 빨리 소식을 전달해주는 블로그를 선호하기도 하고, 

반대로 조금 늦더라도 정확하고 통찰력 있는 글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검색 이용자의 요구에 맞춰 

어떤 블로그를 검색 이용자가 선호하거나 기피하는지, 또 이러한 블로그의 공통된 특징은 무엇인지 

네이버 검색은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면서 계속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는 이러한 고민의 결과물이지만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여전히 좋지 않은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도 하고, 

정말 좋은 콘텐츠인데 검색에는 아예 노출되지 않거나 랭킹에서 많이 밀려 노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 블로그는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블로그 같은데 

왜 검색 랭킹에서 자꾸 밀리는지 그 이유를 알려달라."

라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네이버 블로그 검색의 랭킹 알고리즘에 적용된 좋은 문서와 

나쁜 문서의 패턴이 블로그와 문서의 좋고 

나쁨을 완벽하게 구분할 수 없으며, 검색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계속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질문에 드릴 수 있는 답변 역시 일부 법령이나 

운영 원칙에 해당하는 사항을 제외하고는 "이렇게 하면 검색 이용자들이 좋아하지 않을까요?", 

"검색 이용자들이 좋아하는 블로그는 검색 결과에도 잘 나옵니다."

라는, 어떻게 보면 두루뭉술한 이야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떤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인지' 그리고 또 '어떤 블로그가 

나쁜 블로그인지'에 대해 네이버 검색과 블로거 여러분, 

그리고 검색 이용자의 소통과 합의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의 '네이버가 알려주는 네이버 검색'이나 '콜라보 프로젝트' 

역시 이러한 취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댓글에서도 "내 블로그는 무엇이 문제인지 봐주세요."라는 요청보다는 

"내 블로그는 이러한 강점이 있는 블로그인데 검색 이용자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도 

그렇지 않은 블로그보다 먼저 노출되는 게 좋은 검색 결과라고 생각한다."

라는 의견이 네이버 블로그 검색의 발전에 더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반대로 "이런 블로그는 어떤 이유 때문에 좋지 않다."라고 말씀해 주시는 것 역시 

랭킹 알고리즘 및 스팸 판별 시스템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