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 회사에서 출장비를 현금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

정보 & 이슈/회계

2017. 11. 21. 17:46

출장비


회사내에서 출장이 잦은 회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출장비를 사원에게 영수증을 받아 월 결산하여

지급 하는 경우 아주 쉬운 회계처리가 되죠!


그런데 경비를 제외한 수고비를 지급을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조금은 이상하지만 나쁘지 않은 느낌 입니다.

그런데 회계일을 보시는 분들은 조금은 난감한 일이되기도 하죠.


출장때사용한 경비 영수증 제출 하는 것에 플러스 시켜야 하나?

급여에 합산하여 지급하게 해야하나? 그런데 여기서 포인트는

급여에 합산하여 지급하게 되면 세액을 더 내야 한다는 

이상한 논리의 대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실비 이외에 금액은 과세수당으로 생각하면 아주 간단합니다.

근로소득이 아닌 과세수당이 되는거죠.


대표가 급여에 합산할수 없다 하면서 수고했다고 챙겨주는 거니까요!

회계의 모든 책임은 대표에게 있으니 이런 저런 부분을 설명해주시고 

좋은 방향으로 관리 하시면 되겠습니다.